GS SHOP 쇼호스트 양세희

안녕하세요 스피치랩 가족 여러분~

친언니같은 실장님과 어머니같은 원장님을 비롯해서 따뜻한 선생님들과 함께 열정가득한 날들 보내고 계신가요^^

2년전까지만 해도 학교와 스피치랩을 오가며 열심히 공부하며 준비하는 학생이었는데,

어느덧 리포터로 방송일을 시작한지 1년 반이 지나고 GS shop의 쇼호스트로 새롭게 인사를 드리네요!

모니터속의 내 모습이 왠지 못생겨보이고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하기도하고, 떡볶이와 순대를 먹으며 스터디를 했던 모습들이 이제는 추억이 되어 아련합니다. 여러분도 아에이오우~ 발성하시며 열심히 뉴스원고를 읽고 계시겠죠?

저는 리포터로서, 쇼호스트로서 프리랜서로 일을하던도중, 생방송으로 진행되면서 11초 매 순간마다 시청자와 소통하고 호흡하는 스토리 텔러로서 방송을 하는 홈쇼핑 쇼호스트에 매력을 느껴 이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쇼호스트는 특성상 방송경력이 어느정도 있어야만 지원할 수 있거나 가산점이 되기 때문에 1년 반정도 티브로드, SBS CNBC, 인포머셜 홈쇼핑 등에서 방송경력을 쌓은 저에게 도전 기회가 주어질 수 있었습니다.

쇼호스트 아카데미를 따로 수강하지 않고 이선미 스피치랩 수강과정만 수료하고 준비 했기 때문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것은 스피치랩에서 스터디 할때 모았던 피드백 원고들과 실장님의 최종 점검표였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초보시절의 말 습관과 단점들을 적어놓은 나만의 노트기 때문에 그동안 버리지 않고 소중히 잘 모셔놓고, 연습할 때 꺼내보며 놓치기 쉬운 내 언어습관과 발성의 문제점들을 찾아가며 개선하려고 노력했죠. 쇼호스트는 특히 발성은 기본, 뛰어난 표현력과 화술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색다른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야하고 카메라 앞에서의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스피치랩에서 수없이 카메라 앞에 섰던 연습이 없었다면 저 역시도 카메라 큐!싸인만 들어가면 말문이 막히는 버릇을 고치지 못했을겁니다. ^^

방송활동을 시작하고나서는 주변사람들과 함께 내 방송을 모니터링하는것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모든 피드백을 메모했습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또 제작자의 입장에서 방송인이 가져야할 자질은 다양한 의견에 귀기울이고 받아들이는 겸손한 태도에서 비롯되는것 같습니다. 처음엔 내가보기에도 오그라들고 부자연스러웠던 모습이, 점점 편해지고 나아지는 것을 발견할 때 큰 보람을 느끼고, 더 열심히 하겠다는 원동력이 되었거든요. 또 스피치랩에서 수업할 때 녹화했던 내 모습들과도 비교해서 선생님들의 지적들, 스터디때 실장님의 지적들을 모두 참고하여 좀더 나아진 모습의 방송인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쇼호스트 공채 시험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GS SHOP은 서류전형과 카메라테스트를 통과한 후 PT면접을 여러번 통과해야 하는데요, 그때마다 즉석 질문에 순발력 있게 대답하고 수많은 연습을 통한 PT와 말솜씨로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한 발성연습과 생활에서 묻어나는 자연스러운 애드립, 센스있는 멘트와 위트있는 유머도 큰 도움이 되죠. 카메라 앞에서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잘 긴장하지 않고 씩씩하게 말 잘하는 제 성격도 큰 도움이 되었지만, 스피치랩에서의 수많은 테스트와 연습을 통해서 얻은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지치고 힘들때 확실하게 나를 일으켜 준것은 나 자신을 믿는 믿음 하나였습니다. 몇 번의 실패를 경험할때도 내가 실력이 없어서, 내가 모자라서.”보다는 내 가능성을 믿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노력했기 때문에 기분좋은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믿거든요. 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을 잃지 않고 확고하게 그려지는 행복한 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린 결과, 행운의 여신이 내 편이 되어준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이한 나만의 개성이 되는 이력을 갖고, 나만의 강점으로 만들어서 자신있게 어필하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최종 임원면접에서 심사위원 분들이 저의 세계일주 경험과 퀴즈프로그램 우승 경력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굉장히 많은 질문을 하셨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남들이 다하는 대세를 따라가기 보다는 나만의 신념을 가지고 내가 정말 하고싶고 경험하고 싶은곳에 부딫혀서 나만의 자산으로 만드세요. 결국 모든 것이 다 나를 성장해주고 빛나게 해주는 소중한 거름이 되니깐요~ 또한 정말 제가 존경하고 사랑하는 원장님과 실장님의 주옥같은, 정말 돈으로 주고도 살 수없는 피드백과 조언들을 명심하고 받아들여 모두들 좋은결과 얻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스피치랩 가족 여러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